고양이 구내염 자연 치유 방법과 영양제 추천

고양이가 맛있는 사료나 츄르를 보고서도 먹지 않고 망설이는 경우가 있죠. 대부분은 혀나 잇몸에 궤양이 생겨서 입 안의 통증 때문입니다. 그럼 병원 가는 것을 끔찍이 싫어하는 우리 고양이를 위해 고양이 구내염 자연 치유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구내염에 좋은 영양제도 추천해보도록 할게요.

 

개요

구내염은 혀나 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아픈 상태를 말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과 달리, 동물은 입으로 많은 것을 합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죠. 입으로 사냥하고 먹고 그루밍을 하고 낯선 물건을 혀로 핥아서 확인하거나 입으로 물어서 옮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입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각종 먼지나 세균이 입안으로 들어 가게 되는데요. 이 때 면역력이 좋은 고양이는 문제없이 지내지만 아기 고양이, 노령묘,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는 문제가 생깁니다. 대부분 통증을 심하게 겪고 입 안에서 악취가 나옵니다. 치료는 구내염의 원인에 따라 하게 되는데 가급적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증세는 자연 치유가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구내염에 좋다는 영양제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증상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는 입 안에 염증이 생겨서 매운 아프기 때문에 사료를 거부하고 침을 흘리며 심한 악취가 나며 머리를 흔들고 발로 입과 얼굴을 긁습니다.

1. 사료 거부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의 대표적인 증상은 사료 거부입니다. 입안의 혀와 잇몸의 염증으로 인해 음식을 삼키고 씹을 때 통증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구내염이 심한 고양이는 입 안 전체가 다 허물면서 목 안까지도 헐어서 음식을 삼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2. 침 흘림

입 안의 통증으로 입을 벌리게 되어 침을 자주 흘리게 됩니다. 또한 궤양이 심할 경우에는 출혈성 침을 흘릴 수 있습니다.

3. 입냄새

고양이 입냄새는 구내염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구내염이 심한 고양이는 입 안에서 악취도 심하게 납니다.

4. 앞 발로 얼굴을 긁음

고양이가 앞발로 자꾸 얼굴이나 입 주변을 긁는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입 안의 염증으로 인해 입 안이 가렵거나 아플 때 주로 하는 행동입니다. 앞 발로 얼굴을 긁는다고 모두 구내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얼굴 털을 그루밍 할 때도 앞 발에 침을 묻혀 얼굴을 문지를 수도 있습니다.

5. 그루밍을 소홀히 함

고양이의 혀에 염증이 생겼을 때, 통증으로 인해 그루밍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털이 푸석하거나 뭉쳐 있거나 얼굴과 턱 부위에 블랙헤드도 자주 목격 됩니다.

 

 

원인

고양이 구내염 원인은 다양한 편으로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전염병 또는 날카로운 이물질이 주된 원인입니다.

1. 괴사성 구내염

치주 질환이나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하며 통증이 매우 심한 구내염입니다. 통증도 심하지만 입냄새도 매우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잇몸이 선홍색을 띠고 출혈이 생기며 심하면 고름성 끈적한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괴사성 구내염은 치주 질환을 심하게 앓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고양이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2. 궤양성 구내염

궤양성 구내염은 주로 호흡기 질환이나 칼리시 바이러스에 감염될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길고양이를 구조 후,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면 구강 천정에 궤양이 있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궤양 표면에 노란 고름 같은 것도 보게 되며, 입냄새가 매우 고약합니다.

 

3. 날카로운 이물질

닭 뼈 조각, 날카로운 쇠, 바늘이나 핀, 낚싯바늘, 나무 가시, 고슴도치 가시 등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이물질이 일주일 이상 박혀 있다면 2차 감염증이 우려됩니다. 이런 이물질은 반드시 제거해줘야 하며 제거 후에도 여러 가지 치료가 필요하니 가급적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료

고양이 구내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리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혀와 잇몸, 입 천장에서 피고름이 생길 정도로 심한 상태라면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1. 괴사성 구내염의 경우

치석 제거를 합니다. 고양이 치석은 입 안에 박테리아를 증가 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방치를 하면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잇몸 염증이 심해서 발치를 해야 되는 경우에는 전신 마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2. 궤양성 구내염의 경우

칼리시 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질환에 의한 구내염의 경우 원인 치료를 병행 합니다. 세균 감염이 보인다면 항생제를 처방하고 일부 면역 작용이 원인으로 보이면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입 천정이나 혀에 심한 궤양이 보이면 전신 마취를 통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고양이 구내염

 

 

자연 치유

모든 구내염을 병원에서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양이 입 안에 날카로운 이물질이 끼여 있거나 비교적 증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자연 치유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자연 치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물질 제거

조명이 밝은 곳에서 고양이의 입을 한 손으로 조심히 벌려서 눈으로 확인합니다. 작은 휴대용 손전등으로 입 안을 비춰 보면 비교적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입 천정이나 이빨 사이에 뼈 조각이나 가시, 바늘이나 핀, 낚싯 바늘 등이 찔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물질은 집 안에 있는 핀셋으로 제거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심하게 거부하거나 이물질을 빼내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2. 양치

치주 질환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양치를 통해서 치석 등을 제거 해줍니다. 양치는 구내염과 치주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루 1회 정해진 시간에 양치를 해주도록 합니다.

3. 영양제 섭취

락토페린과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포함된 고양이 영양제 섭취는 구내염에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면역력을 올려 주는 영양제를 섭취하면 구내염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개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가 쉽게 구내염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사료나 간식 섭취를 소홀히 하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지고 다시 면역력이 약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노령묘나 아기 고양이, 기력이 떨어진 고양이에게는 사료나 간식 외에도 다양한 영양제를 급여 해주고 스트레스를 관리 해주도록 합니다.

 

 

영양제 추천

구내염에 좋은 고양이 영양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락토페린

락토페린은 젖소의 초유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올려 주고 항바이러스, 항균, 항산화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입 안 박테리아 증식 억제 효과와 철분 균형 조절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 락토페린은 유제품이기 때문에 유당에 부작용이 있는 고양이는 소화가 어려워 설사나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2. 베타시토스테롤

베타시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롤로서 채소, 야채 등에 있는 성분으로 사람이 먹는 인사돌 같은 약의 주 성분입니다. 따라서 구내염과 치주염을 완화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비염, 천식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기타

유산균, 비타민, 오메가3, 미네랄, 철분 등의 성분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도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구내염 자연 치유 방법과 영양제 추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