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매력 포인트는 눈이잖아요. 그런데 어떤 원인 때문인지는 몰라도 눈이 부어있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러면 가슴이 답답하고 막막한데요. 왜 눈이 부을까요? 우리 고양이가 왜 눈이 붓는지, 오늘은 고양이 눈 부음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볼게요.
개요
고양이의 눈은 특별함이 있습니다. 각막이 체구와 비례해서 매우 크기 때문에 다른 동물보다 많은 빛을 눈 안 쪽 망막으로 전달합니다. 이 때문에 야간에 사냥을 위해서 시각에 많이 의존하고 먹잇감의 미세한 움직임을 포착합니다. 고양이의 눈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어떤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할 때 오랫동안 집중한 채 눈을 깜빡거리지 않고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양이 눈의 망막 뒤에 반사판이라는 특이한 세포층이 있어서 야간에 불빛이 반사된 고양이의 눈이 유독 빛나 보입니다. 이런 고양이는 집사가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고양이의 눈가에 눈물 자국이 생기고 눈곱이 붙고 눈 주위 털이 빠지거나 부어오릅니다. 눈은 아무리 증세가 가벼워도 잘못 대처하면 금방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 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먼저 눈 증상을 잘 살피고 원인을 알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부음 원인
고양이 눈에 문제가 생기면 눈이 붓거나 눈곱이 끼이거나 과도하게 눈물을 흘리거나 눈이 뿌옇게 변하거나 눈동자 색이 변하거나 합니다. 그 중에서도 고양이 눈 부음 원인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양이 결막염
고양이 결막염은 눈의 표면을 덮고 있는 얇은 조직인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결막에는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염증이 생기면 눈이 붓고 충혈됩니다. 주로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화장실 모래나 화학 제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이 원인입니다. 자가 치료는 어려우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눈 세정제로 분비물을 닦아 내고 항생제 등 안약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2. 고양이 각막염
고양이 각막염은 고양이 눈의 투명한 외피에 해당하는 각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각막은 매우 투명하고 혈관이 없어 염증이 생기면 혼탁해집니다. 따라서 각막염이 생기면 눈이 붓고 뿌옇게 변하며 눈꺼풀이 굳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각막염의 원인은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질환이 대부분이지만 그 외에도 고양이끼리 잦은 다툼에 의해 충격을 받거나 긁힘 등으로 인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자가 치료는 어려우니 병원에서 지속적인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3. 눈꺼풀염
고양이 끼리 다툼이 생기면 본능적으로 상대 고양이의 눈 부위를 공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눈꺼풀에 상처를 입을 수 있는데, 이 것을 방치하면 심하게 가렵게 되고 그래서 눈 부위를 자주 긁고 발에 침을 묻혀서 비벼 눈 주변이 더 붓게 됩니다. 눈꺼풀 상처와 염증은 반드시 고양이 전용 안연고를 사용 해야 합니다.
4. 알레르기 반응
고양이는 매우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음식이나 먼지로 인해 면역 체계가 과민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체계는 체내로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 같은 자극에 대해 저항을 일으킵니다. 이 때문에 눈이 붓거나 재치기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반드시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저알레르기 사료와 화장실 모래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니 이러한 제품을 적극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신생기 안염
주로 아기 고양이에게서 나타나며 눈이 붓고 고름성 눈곱이 붙어 있으며 위아래 눈꺼풀이 달라 붙어 눈을 뜨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부분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전염성 호흡기 질환이 원인이며 그 외도 세균 감염증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 고양이에게 이러한 증상이 보일 경우 반드시 병원에 데려가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6. 고양이 녹내장
고양이 녹내장의 경우 유전적 요인, 노화, 종양 등으로 인한 안압 상승이 원인입니다. 지속적인 안압 상승으로 인해 고양이 눈의 동공 모양이 달라지고 눈이 붓고 충혈되며 자주 눈물이 흘러 내리거나 깜빡이게 됩니다. 초기 증세의 경우 안약으로 안압 조절 치료를 하며, 증세가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7. 자극적인 물질
고양이가 목욕하다가 샴푸가 눈에 들어 가면 매우 고통스러워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집사가 사용하는 샴푸나 비누를 사용한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향수, 헤어 스프레이, 탈취제 등의 화학물질이 고양이 눈에 들어 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자극적인 물질이 고양이 눈에 들어가면 한동안 눈을 뜨지 못하고 발로 비비거나 긁어서 눈이 붓게 됩니다. 고양이를 목욕 시킬 때는 반드시 자극이 덜한 고양이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주위에 있을 때는 향수나 헤어 스프레이, 탈취제 등을 뿌리지 않도록 합니다. 고양이는 매우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소량의 화학물질도 고양이에게는 심각한 위험을 안겨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눈 부음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