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양이가 엉덩이를 바닥에 딱 붙인 채 앞 발로 스키를 타는데요. 처음엔 우습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무슨 문제가 있나? 하고 걱정이 됩니다. 보통 고양이의 이런 행동을 똥스키 라고 하고 영어로는 스쿠팅(scooting)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고양이 똥스키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개요
고양이가 배변을 보고 난 후에 엉덩이 항문 부위를 바닥에 붙이고 앞 발로 스키를 타는 모습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땐 바닥에 변이 묻게 되고 냄새도 풍기게 됩니다. 고양이의 이러한 행동을 집사끼리 전문 용어로 ‘고양이 똥스키’라고 하죠. 고양이 똥스키 이유는 다양하지만 결국 건강상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고양이 똥스키 이유
1. 변비
고양이는 보통 하루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 대변을 봅니다. 하지만 변비가 있으면 2~3일에 한 번이나 길게는 일주일에 한 번 대변을 보게 됩니다. 고양이 변비는 대변을 보는 간격이 길어지고 변의 모양도 작고 단단해진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가 대변을 보는 게 힘들어 지거나 잔변감이 심할 경우 똥스키를 타는 등 이상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만일 변비를 방치하면 위장 장애와 식욕 부진을 겪게 되고 장폐색증, 혈액순환 장애 같은 다양한 문제를 겪게 됩니다. 고양이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이 섬유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고 헤어볼 같은 원인을 제거해 줄 수 있도록 합니다.

2. 설사
고양이가 설사를 할 경우 묽은 변이 항문 부위에 묻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고양이는 항문에 이물감을 느껴 똥스키를 타게 됩니다. 고양이 설사는 음식물이 소장에서 흡수되기도 전에 대장으로 이동하여 수분이 섞인 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고양이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장관에서 소장으로 이동 한 뒤 약 8시간 정도 지나면 대장으로 오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분이나 영양분은 대부분 소화가 되고 나머지는 대장에 축적되어 변으로 배출됩니다. 고양이 설사의 원인은 감염성 질환, 기생충 감염, 오염된 음식이나 이물질 섭취 등 다양한 편입니다. 가벼운 증세의 경우 대부분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없어지지만 장기간 지속되거나 탈수 증세를 겪는다면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3. 항문낭
고양이 항문낭은 항문의 조임 근육 아래 쪽에 좌, 우 하나씩 주머니 형태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부로 돌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눈으로는 쉽게 찾아 보기 힘듭니다. 항문낭에는 매우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액체 물질로 채워져 있으며 배변 시에 배출됩니다. 하지만 집안에서 편안하게 지내는 노령묘나 비만 고양이의 경우 배출이 잘 안 될 수 있고 따라서 액체 물질은 끈적이다가 점점 고체화가 진행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고양이는 배변 시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따라서 자주 핥게 되어 감염증에 걸리며 가려움증과 통증으로 인해 똥스키를 타게 됩니다. 고양이 항문낭 냄새가 심하거나 항문 주위를 자주 핥는 경우에는 항문낭 짜기를 해줍니다.

4. 벼룩
고양이 벼룩은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기생충입니다. 벼룩은 날개가 없지만 강력한 뒷다리 힘으로 순간적으로 고양이에게 달라 붙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털에 붙어서 3개월 이상 고양이의 피를 빨아 먹고 살며 털 주변에 검은 후춧가루 같은 배설물을 남깁니다. 심지어 고양이 털에서 암컷 수컷 벼룩이 번식 활동을 하고 한 번에 약 2,000개의 알을 낳습니다. 주로 고양이의 목이나 앞다리 겨드랑이, 뒷다리 사타구니, 꼬리와 항문 쪽에 서식을 합니다. 고양이는 벼룩으로 인해 극심한 가려움증을 느끼고 똥스키를 타기도 합니다. 만일 고양이의 털에서 벼룩이 발견하게 되면 손으로 죽여서는 안되고 벼룩 전용 빗으로 걸러 낸 뒤 접착 테이프에 붙여서 버려야 합니다. 또한 벼룩 제거 전용 샴푸를 사용해서 목욕을 시켜줘야 하고 집안은 카페트, 쇼파, 이불 등 벼룩이 살 수 있는 장소에 해충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5. 알레르기 피부염
고양이 알레르기는 사료나 먼지, 꽃가루, 화장실 모래, 벌레 물림 등에 의해 면역체계가 과민하게 반응해서 생기는 이상 반응입니다. 면역체계는 체내로 들어 오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과 같은 원인에 대해 저항을 일으키는 시스템으로 자극이 주어 질 때 재채기, 눈물, 가려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기로 인해 항문 부위에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 동반되면 고양이는 핥거나 똥스키를 타는 경우가 생깁니다. 치료는 알레르기의 원인을 파악하고 피부염이나 감염증에 대해 항생제와 가려움을 멈추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물을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

6. 비뇨기과 질병
요로 결석, 방광염, 방광 결석, 요도 폐쇄, 음경 문제 등 고양이의 하부 비뇨기계 기관에서 발생한 질병에 의해 고양이는 똥스키를 탈 수 있습니다.
- 요로 결석: 비뇨기관 내에 형성된 결정성 물질들이 모여 결석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은 주로 수분 섭취 부족이나 편식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이 있는 고양이는 배뇨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통증이 오거나 이상 행동을 하게 됩니다.
- 방광 결석: 고양이의 방광 내에서 형성되는 결석으로 흔한 요로계 질환 중 하나입니다. 원인과 증상은 대체적으로 요로 결석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 내부에 생긴 염증을 의미합니다. 주로 세균이나 결석에 의해 염증이 생긴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사 습관에 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방광염에 걸리면 배뇨에 여려움을 겪고 통증이 오거나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
- 요도 폐쇄: 요도 폐쇄는 요도가 막혀서 소변의 흐름이 차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결석, 방광염, 요도염, 종양, 유전적 요인 등 비교적 다양한 편 입니다. 고양이에게 요도 폐쇄가 생기면 자주 앉게 되고 배뇨가 전혀 불가능하게 되어 복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요도 폐쇄는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 털엉킴
장모종 고양이는 다양한 이유로 엉덩이 주변에 털이 뭉쳐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털이 엉키게 되면 배변 후에 변이 묻어서 굳는 경우가 많아 집니다. 고양이는 항문 부위에 이물감을 느끼고 자주 똥스키를 타게 됩니다. 따라서 고양이 항문 털 엉킴이 있을 경우에는 항문 주위의 털을 잘라 주도록 합니다. 고양이 똥스키 해결 방법 중에서 항문 주위의 털을 잘라 줄 때, 고양이의 거부 반응으로 다양한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똥스키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