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변비 증상 원인 치료 변막힘 거대결장

건강하게 잘 먹고 똥 잘 싸던 우리 고양이가 언제부터인가 2~3일에 한 번씩 변을 보기 시작하더니 변 모양이 토끼똥처럼 조그만 방울 모양으로 여기 저기 흝어져 있더라구요. 자꾸 반복되는 고양이 변비. 치료하지 않으면 큰 일 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 변비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고양이 변막힘과 고양이 거대결장은 어떤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할께요.

 

증상

고양이는 보통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 대변을 봅니다. 하지만 일부 고양이는 2~3일에 한 번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의 경우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변비에 걸릴 위험이 높아 집니다. 변비라 함은 대변을 보는 간격이 길어짐과 동시에 작고 단단한 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대변을 보는 시간도 길어지고 변이 나올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양이 변비는 대부분 위장 장애와 식욕 부진이 동반되는데, 장 속에서 계속해서 누적되면 장폐색증, 염증 및 혈액순환 장애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변비가 있는 고양이는 배가 불러 보이고 식욕 부진을 겪고 무기력증에 시달립니다. 변비를 방치하면 장에 손상을 주고 죽음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해집니다.

 

 

원인

고양이 변비 원인은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사료 교체 또는 실내 환경 변화 등의 이유로도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1. 질환으로 인한 변비

노령묘의 경우 다양한 질환을 겪으며 살고 있습니다. 만일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탈수 증상이 자주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변비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양이가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야 합니다. 고양이과 동물은 건조한 기후에서 유래 했기 때문에 물을 덜 마시는 습성이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외에도 감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을 경우 전해질 불균형 등의 이유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헤어볼로 인한 변비

헤어볼은 변이 단단하게 뭉쳐지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장모종의 경우 단모종보다 위장관에서 음식물과 털이 더 심하게 뭉쳐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나 더 조심해야 합니다. 만일 고양이가 헤어볼로 인해 재채기를 하거나 구역질을 하고 대변에 털이 많이 보인다면 변비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게 됩니다. 털 이외에도 고양이가 이물질을 섭취하거나 천 조각을 먹거나 풀 같은 식물을 먹을 경우에도 변비나 변막힘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3. 환경변화로 인한 변비

어떤 고양이는 건강 상 아무 이유 없이 변을 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입양 될 때 낯선 환경에 적응 하지 못할 경우, 배변 활동을 꺼리게 됩니다. 또한 새로 산 화장실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모래에서 화학물질 냄새가 심하거나 지저분해도 변을 보지 않는 습성이 있습니다. 동물 병원이나 고양이 호텔, 임시 보호소 같은 곳에서도 배변 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노화로 인한 변비

노령묘의 경우, 활동성이 저하되어 장 운동이 더디고 장 주변 근육도 약해져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장속에 음식물이 계속 누적된 채로 정체 되어 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비만 고양이도 변비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5. 골절로 인한 변비

고양이는 높은 데서 떨어질 때가 많은데, 이 때 골반이 골절 되는 경우가 더러 생깁니다. 문제는 골반이 골절 될 경우 골반강이 좁아져서 변이 쉽게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다리가 부러지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배변하는 자세가 불편할 경우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항문 털 엉킴으로 인한 변비

장모종이 배변 습관이 좋지 않을 경우, 항문 털이 엉키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털 엉킴을 방치할 경우에는, 항문 주위 털이 대부분 엉켜 붙어 배변 자체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항문 털 주변을 정리하고 주기적으로 목욕을 시키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항문 통증으로 인한 변비

고양이 항문낭을 세심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통증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배변 활동을 게을리 하게 됩니다. 또한 항문 주위에 벼룩이나 벌레 등에 물렸거나 항문 쪽에 종양이나 염증이 있을 경우에도 고양이가 배변을 게을리 하게 되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8. 영향 불균형으로 인한 변비

사람은 다이어트나 인스턴트 식품 섭취 등으로 인해 변비에서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고양이의 경우에도 식습관을 관리 해주지 않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고양이에게 사료 대신 츄르나 캔 음식만 먹이게 되면, 영양 불균형으로 변비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치료

고양이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변비를 유발하는 원인을 먼저 찾아 내서 개선해줘야 합니다. 만일 원인이 해소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변비 증세가 있다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식이 섬유 섭취

사료 중에서 비만 고양이나 노령 고양이에게 먹이는 고함량 식이 섬유 사료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료를 먹이면 변비 증세를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수분 섭취

고양이가 물을 마시는데 게을리 하지 않도록, 물 그릇이나 자동급식기를 실내 여러 군데 비치 합니다. 수분 섭취를 위해서 캔사료나 츄르 등을 급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지속적이고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영양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3. 헤어볼 윤활제 섭취

고양이는 하루 3시간 정도 그루밍을 하기 때문에 위장관에 항상 털이 차 있습니다. 따라서 털이 잘 배출되도록 일정기간 헤어볼 윤활제를 섭취하면 변비 증세를 일부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위생 청결

고양이 화장실 모래는 하루 한 번 이상 반드시 청소해줘야 합니다. 다묘 가정의 경우 고양이 수에 따라 하루 2~3회 이상 청소하도록 합니다. 또한 모래는 자주 보충해주고 항상 깨끗하게 유지 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항문 털은 가급적 밀어 주고 항문 부위에 염증이나 피부병이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 줍니다.

5. 응급 치료

고양이가 3일 이상 변을 보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주로 구토나 설사 유발제를 사용해서 위와 장의 내용물을 배출 시킵니다. 그리고 유화제를 처방해서 사료에 넣어 먹여 장에 쌓인 대변을 연화시켜 배출이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탈수 증세나 기력이 떨어진 고양이에게 수액 치료를 실시해서 변비로 인해 몸의 체액이 빠진 고양이가 기력을 차릴 수 있도록 합니다. 항문 통증이 심한 고양이의 경우, 통증을 완화 시켜 변을 용이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약물 치료로도 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실시 합니다.

고양이 변비 증상

 

 

변막힘

고양이 변막힘이란 고양이가 만성 변비로 고생하면서 대장 내 단단한 변 덩어리가 직장을 가로 막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변 덩어리는 오직 약물 치료 만으로 밖으로 배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 덩어리가 나오기 전에는 갈색 설사 똥 같은 물이 분비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피가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막힘 증세의 대부분은 병원에서 진료 받는 중에 수의사의 관찰을 통해 확인됩니다. 변막힘을 치료하지 않으면,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병원으로 데려가 관장을 통해 막힌 변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관장 시술은 탈수 증세를 동반할 수 있으므로 수액 처치를 먼저 할 수 있습니다. 관장 시술을 집에서 자가 치료로 할 경우,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대결장

고양이 거대결장은 변이 대장에서 지나치게 많이 쌓여 결장이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즉 변으로 인해 결장 전체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거대결장증이 생기면 결장이 확장되어서 변이 배출되더라도 결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거대결장은 방사선 검사를 통해 결장이 7번 요추 길이보다 1.5배 이상이면 진단합니다. 이러한 거대결장은 노령묘나 비만 고양이가 활동성이 부족할 때 발생하기 쉬우며, 만성 변비를 겪는 고양이도 걸리기 쉽습니다. 거대결장이 있는 고양이는 항상 침울하고 그루밍도 소홀히 하고 변을 거의 보지 않으며 배 부위를 눌러 보면 커다란 덩어리가 느껴집니다. 치료방법은 변비와 마찬가지로 수액 처치 후 관장을 실시하고 처방 약을 받아 사료에 넣어 먹이면서 변 배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거대결장이 심할 경우, 해당 부위를 절제해서 이어 붙이는 절제술을 실시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변비 증상 원인 치료 변막힘 거대결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