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에 아이 계획이 없었지만, 문득 찾아 온 소식에 집사의 고민이 시작됩니다. 한 번 쯤 들어 본듯한 ‘고양이와 함께 살면 유산되거나 기형아가 나올 수 있다’는 낭설 때문이죠. 이런 소문이 돌고 도는 이유는 고양이 톡소플라즈마 감염증 때문인데요. 사실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문제인데요. 그럼 톡소플라즈마 감염증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는지, 또 주의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개요
톡소플라즈마증(Toxoplasma gondii)은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에 감염된 배설물에 노출되거나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감염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톡소플라즈마는 주로 고양이를 종숙주로 하는 기생충으로 고양이의 배설물을 통해 외부로 퍼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감염은 배설물에 직접적으로 접축되기보다는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에 오염된 야채나 과일 또는 흙을 먹은 가축을 통해 전파됩니다. 덜익은 돼지고기나 양고기 등을 먹었을 때 감염되는 경우입니다. 학자마다 이견이 있지만 실내에서 고양이를 키울 때, 배설물을 치우는 과정에서 접촉되는 경우에 옮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확률은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톡소플라즈마증에 감염되더라도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1. 건강한 사람
건강한 사람이라면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이 몸안으로 들어오더라도 정상적인 면역력을 통해서 어떠한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노약자, 질환자, 아기 등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후천적 면역 결필증(AIDS) 환자의 경우 뇌질환이 생길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이 인체 중 눈에 들어 간다면 시력이 저하되고 시야가 흐려집니다. 그리고 시야에 점이 보이는 비문증이 생길 수 있고 눈이 아프고 빛에 매우 예민해지게 됩니다. 호흡기를 통해 폐로 들어가면 호흡 곤란이나 기침 또는 객혈 증상을 보일 수 있고 몸에 열이 동반하게 됩니다.
3. 임산부
임신 전후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에 아이가 선천성 톡소플라즈마증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아기의 눈을 통해 감염여부를 진단합니다.
진단
톡소플라즈마 감염은 대부분은 덜 익힌 고기나 흙이 덜 씻긴 채소 등을 먹었을 때 일어 납니다. 반면 고양이로부터의 감염은 고양이의 배설물을 직접 먹지 않는 이상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진단은 혈액 검사를 시행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뇌 침범이 의심될 경우에만 CT나 MRI 촬영을 합니다. 선천성 톡소플라즈마증의 경우 뱃속에 태아의 초음파나 양수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고 출생 후에는 눈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집 고양이가 감염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언제든 동물병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료
톡소플라즈마 감염증은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항생제는 독시사이클린, 아지스로마이신, 클라리스로마이신 등이며 치료 기간은 2주에서 3주 정도입니다. 치료 중에는 약물 복용을 꼭 지속해야 하며, 복용 중에도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감염이 발생한 기간 동안은 성접촉 등을 피해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이 온몸으로 퍼지지는 않습니다. 단지 에이즈 감염자, 암에 걸린 사람, 면역 억제 약물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에게 뇌염을 일으킬 수 있고 신경학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서둘러야 하며 방치할 경우 뇌염으로 인한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1. 배설물 청소
임산부 집사는 가급적 고양이의 배설물을 치우지 않도록 합니다. 정말 어쩔 수 없이 치워야 하는 경우에는 일회용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여 치우도록 합니다.
2. 실외 활동
고양이를 마당에서 키우거나 자율 산책을 시키고 있는 경우, 임신 기간 전 후에는 가급적 실내에서 생활하도록 합니다. 고양이는 야외 활동을 하게 되면 다른 고양이의 배설물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3. 구충제 복용
고양이는 일생동안 수 많은 기생충에 노출되어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복용시킨다면 톡소플라즈마증도 예방할 수 있으며 심장사상충이나 벼룩, 진드기 등을 예방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날고기 섭취 금지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님 중 임신을 하게 되면 톡소플라즈마 감염에 매우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배설물에 의한 톡소플라즈마 감염은 거의 생기지 않고 오히려 식습관에 의해 감염될 위험이 훨씬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날달걀이나 흙이 묻은 채소, 덜 익은 돼지고기 등을 섭취할 때 감염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이상으로 톡소플라즈마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관련 글에 고양이의 건강과 질병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